후기/다녀온 곳 후기

신불산, 간월재 등산코스 추천

by walking_star 2023. 2. 2.

가을에 억새밭이 보고 싶어서 주변에 물어보니 신불산, 간월재를 추천해 주더라고요. 울산에 사는 친구에게 연락해서 하루 신세 지고, 다음날 같이 등산을 하기로 했어요. 그런데 아침에 일어났더니 맙소사! 날씨가 이렇게 흐리다고?! 저야 기초체력이 좋은 편이라 상관없는데 등린이인 친구에게 같이 가자고 해도 되는 건지..

간략한 여행 기록과 신불산, 간월재 등산코스 소개할게요.

신불산 소개

가을 신불산 단풍
신불산 가을 단풍

신불산은 가지산과 간월산으로 이어져 영축산에 이르는 해발 1,159m를 주봉으로 하는 고산으로 주능선이 억새평원으로 이루어져 있어 등산의 백미를 느끼게 해주는 곳이라고 해요.

능동산, 재약산, 운문산 등과 함께 해발 1,000미터가 넘는 준봉이 영남알프스를 이루는 웅장한 산세로 겨울이면 눈 덮인 고봉들의 모습이 알프스의 모습과 같다 하여 영남 알프스로 불린다고 하네요.

위치

신불산 주차장 위치 : 울산 울주군 상북면 등억알프스리 517

신불산 주차장

울산 울주군 상북면 등억알프스리 517

place.map.kakao.com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가는 방법

• KTX : 울산역 ▶ 1703번 언양터미널 하차 ▶ 328번 ▶ 배내고개, 주암마을 하차
  • 버스 : 시외고속터미널, 공업탑, 신복로터리 1703, 1713, 1723번 ▶ 언양터미널 하차 ▶ 328번 ▶ 배내고개, 주암마을 하차

등산코스 정보

신불산 영축산 간월산 지도
신불산 영축산 간월산 지형

•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 ▶ 홍류폭포 ▶ 간월재 ▶ 신불산 ▶ 간월재 ▶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 (약 6시간 소요)
  • 배내고개 ▶ 사슴농장 입구 ▶ 임도 ▶ 간월재 ▶ 신불산 ▶ 간월재 ▶ 배내고개(약 5시간 소요)
  • 신불산 폭포자연휴양림 상단지구 ▶ 죽림굴 ▶ 간월재 ▶ 신불산 ▶ 간월재 ▶ 신불산폭포자연휴양림 상단지구(약 5시간 30분 소요)

신불산 영축산 간월산 산행 지도

등산 후기

등산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걱정하는 친구에게 중간에 내려와도 괜찮다고 합의를 하고 등산을 하기로 했어요. 신불산 주차장에 도착했더니 워낙 유명한 산이라 그런지 등산객들이 제법 많더라고요.

신불산 등산로 초입

이곳이 초입 모습이에요. 이때까지만 해도 날씨가 괜찮아서 씩씩하게 올라가기 시작했어요. 초행이라 둘 다 얼마나 걸릴지 모르기에 두런두런 이야기를 하며 올라가는데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더라고요.

비 내리는 신불산
비내리는 신불산

제법 올라왔다는 느낌이 들 때쯤 이렇게 안개가 끼기 시작했어요. 여기서 그만하고 내려갈까 하고 친구에게 물었더니 괜찮다며 끝까지 가자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하산하시던 남자분이 여기서 굽이길 하나만 더 올라가면 정상이라고 하셨거든요, 그 말만 믿고 힘을 내서 올라갔는데..

안개 낀 간월재

간월재까지 40~50분은 더 걸었던 거 같아요. 그런데 보이시나요? 억새밭이 보고 싶어서 열심히 올라간 거였는데 안개 때문에 정말 아무것도 볼 수 없었어요. 얼마나 허탈하던지. 휴게소도 못 찾아서 추운 날씨에 덜덜 떨며 김밥을 먹고 하산하기 시작했어요.

안개 낀 신불산

대신에 내려올수록 안개가 걷히면서 선명한 단풍을 보여주더라고요. 비록 억새는 보지 못했지만 작년 단풍은 신불산에서 제대로 구경하고 왔어요.

등산 후기

올라가는 걸 친구가 너무  잘해서 하산은 더 빠르겠지 했는데 저의 오판이었어요. 등린이인 친구에겐 하산도 어려운 코스더라고요. 처음 신은 등산화에 발도 아프고 무릎도 아프고 너무 힘들어해서 정말 미안했어요. 날씨가 흐려서 해는 빨리 떨어지지, 결국 산 지키시는 분과 같이 주차장에 도착했다는 후문이..

기대했던 억새는 보지 못했지만 덕분에 올해 한번 더 도전하지 않을까 싶어요. 가을에 맑은 날씨의 간월재 모습으로 다시 포스팅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