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타로 카드

타로 _ 별, 달 카드 해석

by walking_star 2021. 10. 1.
반응형

오늘은 [별]과 [달] 카드를 가지고 왔어요.
이렇게 두 장을 같이 묶어서 설명하게 된 건 특별한 이유가 있지는 않아요. 단지 밤하늘에 달과 별이 한 세트인 것처럼 서로 연관된 이미지를 가져오면 조금 더 기억하기 쉽지 않을까 해서 준비했어요. 달만큼 큰 별이 뜬 카드와 고민하는 듯한 달의 모습을 가진 카드는 분위기가 서로 많이 달라 보여요.

각자 어떤 이야기를 품고 있는지 지금부터 설명해 드릴게요. 

 


 

타로카드 별 / 달
타로카드 별 / 달

 

 

 

메이저 아르카나 17번. 별


이 카드는 잘못된 방식으로 자주 해석되는 카드예요. 메이저 아르카나 22장 중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추상적인 의미들을 가지고 있어요. 정말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대교의 신비주의 전통 중 하나인 카발리즘을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저는 그 정도 수준이 아니기에 간략하게 살펴볼게요.)

타로카드 별
타로카드 별


▷ 가장 먼저 나체의 여인이 눈에 들어오는데 이 여인은 위대한 어머니로 표현되는 자애로운 모성의 상징이자 무한한 생명을 지상에 내려주는 은혜로운 존재예요. 이 세상이 살아있게끔 만들어주는 에너지가 무한히 흘러들어오는 원리를 의인화한 것이에요.
▷ 여인이 두 개의 병에서 물을 붓고 있어요. 웨이트에서는 이 물줄기를 생명의 물이라고 표현하는데, 각각 대지와 바다를 적시고 있어요. 대지와 바다는 영혼과 육체를 상징하는데 여인은 양쪽 모두에게 생명력을 내려주고 있어요.
▷ 한마디로 이 카드는 세상에 무한한 생명력을 주는 위대한 모성의 원리를 나타내고 있어요. 그리고 이 자체는 초월적인 경지의 광경이기 때문에 기존 인식의 틀이 산산이 부서져야 마주할 수 있어요.


이 카드의 의미로 자주 언급되는 희망이라는 말은 많은 경우 잘못된 해석이에요. 오히려 초월적이고 이상적인 경지를 목격하는 순간의 압도적인 감흥이 본래의 뜻에 더 가까워요.


그렇지만 이런 경지는 누구나 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때로는 덧없는 상황을 만들기도 해요. 손 닿을 수 없는 이상향을 잡으려 기약 없이 꿈꾸기만 하는 상황으로 해석할 수도 있는 거죠. 또한 만약에 스스로를 이런 경지의 존재로 착각한다면 현실 감각이 없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이런 이유로 별 카드는 많은 경우 '실제로 이루어질 수 없는 이상'을 나타내요. 현실성이 없는 덧없는 희망 쪽에 가깝다고 보시면 될 거예요.

 

 

 

메이저 아르카나 18번. 달

 

이 카드의 대표적인 의미는 불확실함과 모호함, 이로부터 비롯되는 불안이에요. 이런 불안은 스스로의 내면에서 올라오는 것이며, 자아를 통합하고 완벽해지기 위해 겪어내야 하는 마지막 단계이기도 해요.

 

타로카드 달
타로카드 달


▷ 달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데 초승달 모양 바깥으로 보름달을 이루고, 뾰족한 광선을 주위로 발산하고 있어서 마치 태양을 연상케 해요. 그런데 달로 불리는 이유는 이 카드의 광경이 사람의 내면을 그리고 있기 때문이에요.
▷ 달 안의 얼굴은 눈을 감고 있는데 이는 의식을 잠들게 해서 내면으로 들어간다는 의미예요. 사실 이 발광체는 태양이자 달인데, 눈을 감고 있는 이 순간에는 달이 되는 거죠.
▷ 아래쪽에는 개와 늑대가 달을 바라보고 있는데 각각 우리 내면의 속성들을 나타내요. 개는 사회 문명에 맞게 길들여진 면모를, 늑대는 아직 길들여지지 않은 동물적인 본성을 상징해요. 정체불명의 무언가에 불안을 느끼곤 달을 향해 짖고 있어요.
▷ 그 불안 또는 공포의 정체는 바로 호수에서 육지로 올라오는 가재예요. 가재는 우리의 동물적인 본성보다도 깊숙한 아래에 있는 근원적인 것을 상징해요. 평소에는 의식 속에 드러나지 않다가 형체를 얻으려 육지로 올라오면서 알 수 없는 불안함과 공포를 줘요.


만약 달의 존재를 통해 가재를 조심스럽게 다루어 통합에 성공한다면 가운데 길을 따라서 완성의 단계로 갈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이는 매우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하는 영역이에요. 무의식의 심연은 쉽게 들여다볼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철저하게 준비된 상태에서 직면하지 않는다면 무서운 광기를 마주할 수도 있어요.

달 카드는 이렇듯 영적인 단계를 상징해요. 실제 해석에서는 주로 이유를 알 수 없는 불안함과 공포를 뜻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 경우 스스로의 내면에 있는 이유를 찾는 것으로 공포나 불안함을 해소할 수 있고 동시에 마음과 정신이 한 단계 더 성숙해질 수 있어요. 만약 심리적인 문제가 아닌 실제 상황으로 나타난다면 예상할 수 없는 이유 때문에 일이 차질이 생기는 경우를 뜻해요. 갑자기 변수가 생겨 어그러질 수 있는 상황인 거죠.


 

 

오늘은 [별]과 [달] 카드를 공부했는데요, 단순히 보이는 이미지보다 깊은 뜻들을 내포하고 있어서 한참 동안 카드를 들여다봤어요. 타로카드는 알면 알수록 정말 신기해요.
타로카드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취미 > 타로 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로 _ Wands 카드 해석  (12) 2021.10.15
타로 _ 태양, 심판 카드 해석  (9) 2021.10.05
타로 _ 죽음, 탑 카드 해석  (10) 2021.09.27
타로 _ 마법사, 바보 카드 해석  (11) 2021.09.23
타로 _ 연인, 악마 카드 해석  (22) 2021.09.18

댓글